활동소식[희망교실] 8월 케냐 희망교실 소식

“8월 케냐 희망교실 소식 전해드립니다.”

  

8월 케냐 희망교실에서는

매주 목요일에 모여 ‘감사(Gratitude)’와 ‘자기 통제력(Self-Control)’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케냐에서는 희망교실 학생뿐만 아니라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에게도 

옥수수죽을 제공하고 있어 많은 아이에게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Enkereyian NHC

 

[인성교육 내용]

 

1. 감사의 두 단계

첫째, 자신의 삶에서 선함을 인정하는 것이다. 우리는 모든 면에서 삶이 좋고, 살 가치가 있으며, 풍부한 요소가 있음을 확인한다. 둘째, 선함의 근원 중 일부가 외부에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으로 어떻게 외부적으로 왔는지를 인식하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우리 삶과 우리 자신을 더 좋게 만드는 모든 것을 인식합니다.


2. 감사의 목적

감사는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거나, 현재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무엇 보다 살아있다는 사실에 감사하는 것만으로도 살아갈 강력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내일이 당연하지 않다는 생각은 오늘 ‘최고의 나’가 되게 만드는 강력한 동기가 될 수 있다.


3. 감사가 미치는 영향

감사는 이타적인 행위이다. ‘거저 주는 선물’은 이러한 행위가 어떤 것인지 이해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슬퍼하여 그 사람에게 감사의 편지를 쓴다면 그 사람에게 대가나 답장을 바라지 않는다. 대신 그 사람에게 그의 가치를 상기시키고, 존재에 대한 감사를 표현할 수 있다. 감사는 좋은 의미로 전염될 수 있다.

 

4. 자기 통제력 강화

자기 통제력은 규율과 집중력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에게 담배를 피우지 않을 경우 건강을 얻을 수 있음을 상기시킬 수 있다. 자기 통제력은 우리의 장기적인 건강, 재정 절약을 위해 ‘더 나은 선택’을 고수하는 데 도움이 된다.

 

*Olepolos NHC

 

희망교실 아이들은 ‘감사’와 ‘자기 통제력’에 대해 배움으로써

자기 자신,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어우러지는 관계 등에 대해

다시금 돌아보고 생각해 보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Oloropil NHC

 

이처럼 아이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꼭 필요한 희망교실 인성교육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준 Kiranto Sisita를 소개합니다.

 

*Kiranto Sisita

 

올해 12살이 된 Kiranto Sisita는 어릴 적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와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넉넉지 않은 형편에 학비는 물론 세 끼 식사조차 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학교에 다닐 수 있는 형편은 아니지만, 

ADRF-Kenya의 도움으로 교복과 학교에 필요한 물품들을 살 수 있었습니다.

 

ADRF-Kenya에 등록할 때만 해도 우울하고 다른 학생들에게도 불친절한 아이였지만, 

희망교실 인성교육을 통해 점차 좋은 방향으로 변했고, 핵심가치와 미덕 등을 갖추게 됐습니다. 

Kiranto의 어머니는 딸의 이러한 변화에 누구보다도 행복해하며, 감사하고 있습니다.

 

Kiranto의 꿈은 경찰이 되는 것입니다. 어머니와 함께 멋진 집에서 살며, 

자신이 도움받았던 것처럼 앞으로 아이들의 교육 문제를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희망을 가지고 꿈을 실현하는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